[Wedding A to Z] #2 결혼 준비 일정 정리하기(Feat.WBS) - 본식 일정부터 역산하기

반응형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지난번 결혼준비 첫번째 포스팅에 이어서 ...

준비 일정과 관련된 내용을 써보려고 합니다 :)

 

이전 포스팅에서도 말했지만,

정말 ... 거대한 프로젝트 하나 한다는 마음으로 임하셔야해요 ㅠㅠ

 

할 것도 많고, 선택할 것도 많고,

들어갈 돈과 노력의 크기도 상당하거든요 ㅠㅠ

2021/02/07 - [윤맴 성장기/결혼준비] - [Wedding A to Z] #1 결혼 준비 시작하기(Feat.예산표) - 프로젝트 준비!

 

[Wedding A to Z] #1 결혼 준비 시작하기(Feat.예산표) - 프로젝트 준비!

안녕하세요 !! 계속 써야지 써야지 하다가 드디어 시작하게 되었네요 .. ㅋㅋㅋㅋㅋ 지난해 가을부터 올해 하반기 목표로 결혼 준비를 시작했었어요 :) 관련해서 준비 과정에서 (아직 진행형이지

maemlog.tistory.com

 


일정의 기준, 결혼식 날짜 정하기

 

앞선 포스팅에서도 이야기한것처럼,

일정과 관련해서는 너무나 당연하게도 결혼식 일정을 먼저 정해야해요 !

 

우선은 대략적인 시기를 먼저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올해 9~10월 정도에 하고 싶어요,

내년 봄 3~4월 정도에 하고 싶어요

라는 것을 정하고 웨딩홀을 알아보시는게 좋아요 !

 

물론, 시기와 상관없이 난 이 웨딩홀에서 빈 날짜에 하면 됩니다 !! 하시는 분들은 Pass.

 

대략적인 시기를 정한 후에 웨딩홀 상담을 받으실 때,

구체적인 일정을 고민하게 되실거에요 :)

 

통상적으로 토요일, 일요일 주말 이틀 중에 결혼식이 진행이 되죠 ?!

우리가 선택해야 하는 것은 ....

1. 토요일 vs 일요일

2. 점심시간 vs 저녁시간 vs 애매한 시간(?)

3. 원하는 웨딩홀에 비어있는 일정

 

이렇게 세부 일정을 선택할 때 기준으로 삼아야 할 것은,

- 결혼 당사자들, 가족들의 일정

- 비용

두 가지가 가장 핵심이 될 것 같아요 ㅎㅎㅎㅎ

(저 같은 경우에는, 누나가 토요일에 근무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일요일로 정하게 되었어요!)

 

이게 또 현실적인 이야기로 이어지는데,

다들 가장 선호하는 일정은 토요일 점심시간이에요!

 

해당 시간에 대한 수요가 많다는 것은 곧 금액이 비싸진다는 거죠 ㅋㅋㅋㅋㅋㅋ

사실 토요일 점심이 비싸다기보다는 다른 시간에 할인을 해주는 형태로 제공이 되더라구요 ㅎㅎ

 

결국 일반적으로 비선호 일정에 해당하는,

애매한 시간에 진행하는 것이 조금이라도 비용을 아끼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결혼준비에 너무나 중요한 돈 ... ㅋㅋㅋㅋㅋㅋ

 

알아보시다보면 생각보다 원하는 웨딩홀에서 원하는 날짜에 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닐 수 있다는걸 느끼실거에요 ㅋㅋㅋㅋㅋㅋㅋ

자세한 것은 웨딩홀 관련 별도 포스팅을 남기도록 하겠습니당 ㅎㅎ

 


그 외 일정 역산하기 (Feat.WBS)

프로젝트라고 했잖아요 !

 

결혼식 날짜를 정하고 나면 일단 가장 중요한 일정은 픽스를 한 것이에요 !

이제 나머지 무수히 많은 일들의 일정을 역산해서 정하면 됩니다 ... ㅎㅎㅎㅎㅎ

 

저희는 일정 정리는 WBS 형태로 해서 진행을 하고 있어요 ㅋㅋㅋㅋㅋㅋㅋ

진짜 회사 일하는 느낌이긴 합니다만,

이렇게 정리해서 진행하지 않으면 놓치는 부분도 생길 것 같고 ...

한눈에 얼마나 진행이 된 건지 볼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

 

(참고 - WBS : Work Breakdown Structure)

https://terms.naver.com/entry.nhn?cid=58528&docId=3532915&categoryId=58528

 

작업 분할 구조도(WBS)

WBS(Work Breakdown Structure)라는 용어를 몰라도 일상에서 WBS 형태의 작업을 종종 목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매 학기 초에 학생들이 MT를 가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을 보자. 학회 임원들이 모여 전체 할

terms.naver.com

 

저희는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정리해서 함께 사용하고 있어요 !

 

항목을 대충 말씀드리자면 ...

 

예식준비 - 웨딩홀 / 본식스냅 / 본식 DVD / 스드메(feat.플래너) / 식전영상 / 그 외 스냅

가전가구 - 가전 / 가구 / 주방,생활용품

예복 - 신랑예복 / 가족예복 / 2부예복

예물 - 셀프선물 / 웨딩밴드

청첩장

상견례

가족인사

신혼여행

아파트 - 구매 / 인테리어

자동차

 

이정도로 정리했어요 !!

사실 집이나 자동차 같은 경우에는 옵션인 부분일 것 같고 ...

그 외 요소들은 결혼준비하면서 통상적으로 모두 해당되는 항목일 것 같아요 !

 

저희는 정리할 때,

먼저 정리했던 예산표를 기준으로 세부항목, 수행과제(?)로 좀 더 구체화시켜서

WBS를 완성했어요 :)

그렇게 하면 별도로 양식 작업하거나,

항목 만드는것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ㅎㅎㅎ

 

참고로, 위 항목들 중 본식관련(스냅,DVD) 항목들과 스드메 항목은,

결혼식 일정 정해진 직후에 최대한 빠르게 진행하시는걸 추천드려요 !

 

저희는 거의 1년 뒤 일정이었는데도,

가장 원했던 곳은 일정이 맞지 않아 포기해야 했었거든요 ㅠㅠ

 

무튼, 이렇게 전체 일정 WBS까지 만드셨다면,

이제 좀 더 체계적으로 하나하나 진행해 나가실 수 있을 거에요 !!

 

그럼 또 다음 구체적인 항목에 대한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