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례없는 결혼식 사회 준비 - 사회자 대본 첨부 / 준비 방법 / 결혼식 식순

반응형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이번 포스팅에서는 결혼식 사회 후기와 함께,

대본 파일도 공유를 드리려고 해요 ㅎㅎㅎ

 

처음 친구 결혼식 사회를 부탁받고 준비하기 막막했던 것을 떠올리며,

저같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하지마?


1. 결혼식의 이해 - 식순 파악

 

지인들의 결혼식을 조금 다녀보았다고 해도,

본인의 일이 아니다보니 사실 식순이나 전체적인 상황을 유심히 보지는 않게되는 것 같아요 !

 

그런데 내가 사회를 본다고 생각하면,

전체 상황을 모두 파악하고 있어야만 하겠다 싶어

기본적인 식순부터 파악했습니다

 

1. 결혼식 개식 선언

2. 양가 모친 화촉 점화

3. 신랑입장

4. 신부입장

5. 신랑신부 맞절

6. 혼인서약

7. 성혼선언문 낭독

8. 주례자 중요 약력 소개

9. 주례

10. 축가

11. 케이크 절단

12. 양가부모님과 내빈께 인사

13. 신랑신부 행진

14. 폐회사

 

통상적인 식순은 위와 같으나 주례가 없는 결혼식의 경우 당연히 8,9번은 제외될 것이고

케이크 절단도 생략하거나 2부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요 !

 

준비된대로 결혼식이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겠지만,

만약의 경우에 임기응변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전체 그림을 다 파악하고 있어야겠죠?!

전체 결혼식을 진행하는 사회자가 모든 상황을 통제할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ㅎㅎㅎ

 

2. 결혼식의 이해 - 2)당사자와의 협의

 

결혼식의 기본적인 틀은 거의 정해져있지만,

 결혼식을 어떤 분위기로 이끌어갈 것인지는 신랑신부의 의사가 가장 중요하죠 ?!

 

이벤트를 하고 싶다든지,

재미있고 가벼운 분위기로 진행하고 싶다든지,

엄숙하고 성스러운 분위기로 진행하고 싶다든지 등등 ...

사회자의 멘트 역시 주인공들의 이러한 의사에 맞게 준비되어야 해요!

엄숙한 분위기를 원했는데,

사회자가 혼자 신나서 농담만 하고 있으면 안되는거잖아요 ?! ㅋㅋㅋㅋㅋㅋ

 

아, 그리고 당일에 사회자가 기습적으로 이벤트를 만드는 경우도 있지만...

제 생각에는 이런 부분도 미리 협의를 거치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

 

인생에 한 번 뿐인 결혼식인만큼,

갑작스런 임기응변을 발휘할 기회보다는,

준비된 것들을 문제없이 해나가는 날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 부분도 당사자가 깜짝 이벤트도 좋다고 한다면 사회자 재량으로 할 수 있겠죠 ?! ㅋㅋㅋㅋ

 

3. 사회자 대본 준비

 

이제 파악한 식순에 맞춰서 기본적인 대본이 필요한데요,

인터넷에 보시면 대본을 제공해주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혹은 웨딩홀측에 문의하면 대본을 전달해 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

 

기본 대본을 받은 후 여러가지로 수정을 해서 최적화(?) 과정을 거치면 돼요 ㅎㅎㅎ

 

식순이 조금 다른 경우도 있고,

내가 친구의 결혼식에 하고 싶은 이야기도 더 있을 수 있고 ...

생각보다 수정하고 싶은 부분이 많이 보이실거에요 ! ㅋㅋㅋㅋㅋ

 

제가 수정한 버전의 대본 파일 첨부합니당

(주례없는 결혼식 버전이에요!)

사회대본.docx
0.03MB

처음 혼자서 대본을 수정했다고는 해도,

이후 실제 연습을 하는 과정에서 또 계속 수정할 일이 생기더라구요 ㅠㅠ ㅋㅋㅋㅋ

 

4. 본격 실전 대비 연습

 

이제 준비한 대본을 바탕으로 실전 대비 연습을 해야겠죠?!

저는 첫 사회인만큼 모범답안을 보고 모방을 많이 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ㅎㅎㅎㅎ

 

이럴땐 모다 ?!

유투브에 다 있다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갓튜브 최고

유투브에 결혼식 사회 관련 영상들을 찾아보시면,

실제 결혼식 사회 영상부터

사회 준비 관련된 영상,

사회 꿀팁 영상,

멘트, 농담거리 등등

모든게 있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기본적인 사회자의 진행 톤, 말의 속도, 포인트 주는 부분 등 참고할 것이 많더라구요 !

 

그런 영상들을 참고하며 대본도 일부 수정을 거치고,

최종적으로는 실제로 소리내서 연습을 여러번 해 보았습니다 :)

 

5. 당일 준비

예식 당일에는 당연히 조금 미리 도착해야해요 !

홀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제가 갔던 곳은 시작 30분전까지 와달라고 하더라구요

그래도 좀 더 넉넉하게 40~50분 전까지 도착을 해서 기다렸습니당

친구랑 이야기도 좀 할겸 ㅎㅎㅎ

시간이 되면 사회자 담당(?) 웨딩홀 직원분이 찾으실거에요 !

 

만나서 일단 준비한 대본 검토를 받아요

부적절하거나 분량이 길거나 짧은 부분,

추가가 필요한 부분 등을 같이 이야기하면서 마지막 조정을 하게 됩니다

당일 식전 수정 - 인사표시 강조, 멈춤표시, 문장 삭제 등

그렇게 최종 수정된 대본을 가지고 이제 사회를 진행하면 돼요 ! ㅋㅋㅋㅋㅋ

 

막상 마이크 앞에 서면 긴장이 되는건 어쩔수가 없더라구요 .. ㅋㅋㅋㅋㅋㅋ

 

하지만 사회자 옆에 진행요원이 함께 있으면서,

타이밍도 같이 조절하고 여러가지 안내를 함께 해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ㅎㅎㅎ

그냥 준비한대로 잘 읽으시면 됩니다 !!

 


이렇게 친구의 결혼식 사회 준비했던 내용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공유드리는 대본과 내용들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다들 잘 준비하셔서,

친구 결혼식을 더욱 돋보이게 하도록 사회 잘 보시길 바랄게요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